Action Writer

전기차도 환경에 별 도움이 안된다? 팩트 체크 본문

전기차EV

전기차도 환경에 별 도움이 안된다? 팩트 체크

FAITH_BOOK 2020. 8. 22. 22:21
반응형

안녕하세요. Action을 포스팅하는 Writer. AW입니다.

2세대 전기차 볼트ev를 타고, 친환경차와 전기차에 관심도 많은

행동파 블로거 AW의 포스팅을 시작해볼까요?

 전기차를 타면 환경을 보호한다는 이야기는 누구나 한 번쯤 다 들어보셨을거에요. 그리고 실제로 전기차는 배기가스 배출구가 없습니다. 전기를 충전한 배터리와 연결된 모터만으로 구동되기 때문이죠. 기름이 들어가지 않고, 기름을 연소하며 나오는 배기가스가 없기 때문인데요. 그렇다면 전기차가 정말로 일반차에 비해 환경적으로 도움이 될까요? 

 전기차와 환경오염의 관계에 대해서 오늘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린피스나 기후 변화 관련 전문단체들은 2028년~2030년 이후에는 가솔린이나 디젤로 운행하는 내연기관 자동차 생산을 중단하고 순수하게 전기로만 달리는 전기차만 생산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내연기관차와 전기차를 균형있게 유지하면서 잘 조절해가자는 것이 아닌 상황입니다. 사실 이런 주장이 나오는 것만 봐도 서론에서 제기한 부분에 대해서 답이 벌써 나온 것 같습니다. 

 내연기관차를 다 없애버리고 전기차만 만들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내연기관차의 생산을 올해 중단한다고 해도 2020년에 생산된 차가 2030년에도 운행되고 있을 가능성이 높지 않을까요? 최소 10년은 계속 운행될 것으로 보기 때문에 어느 순간에는 내연기관차의 생산을 중단하기로 결정하지 않으면 매연을 발생시키는 자동차가 운행되는 시간은 점점 지연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관련 내용은 아래 포스팅에서 좀 다뤘으니 참고하세요

 

 

전기차의 시대가 올 것인가? 이 고민은 이미 답이 나왔습니다.

안녕하세요. Action을 포스팅하는 Writer. AW입니다. 2세대 전기차 볼트ev를 타고, 친환경차와 전기차에 관심도 많은 행동파 블로거 AW의 포스팅을 시작해볼까요?  영국은 내연기관 자동차를 판매중��

faithbook7.com


 그런데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오해하고 있는 내용이 바로 전기차의 환경에 대한 긍정적인 영향에 대한 부분입니다. 전기차가 환경에 별 도움이 안된다는 주장이 자주 등장합니다. 

 포인트는 '이산화탄소 배출'인데, 전기차가 내연기관 자동차들과 별 차이 없는 이산화탄소를 발생시킨다는 주장이에요. 전기차 자체가 직접 이산화탄소를 발생시키는 것은 아니지만, 전기 자체를 발생시키는 과정에서 환경을 오염시킨다는거죠. 

 아주 1차원적으로만 생각하면 충분히 이런 오해를 할 수도 있습니다. 

가솔린으로 주행하는 자동차가 얼마나 효율이 떨어지는지 우리는 조금만 관심을 가져도 알 수가 있습니다. 

 

 TN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전기차 배터리가 중국에서 생산되어 석탄 비중이 가장 높은 폴란드에서 전기차가 운행되는 최악의 경우(최대 탄소를 발생시켰을 경우)'에도 디젤차에 비해 22% 적은 이산화탄소를 발생시킵니다. 

 반대로 탄소가 가장 적게 발생되는 경우를 가정해보면, 배터리를 재생에너지 비중이 높은 스웨덴에서 생산해서 스웨덴에서 운행하면 전기차는 디젤차에 비해 무려 80% 적은 이산화탄소가 발생된다고 합니다.

 EU에서는 전기차가 디젤차의 2.6배, 가솔린차의 2.8배 적은 이산화탄소를 발생시킨다고 발표했습니다. 전기차는 내연기관차들에 비해 통상적으로 이산화탄소가 1/3, 약 30-35%정도밖에 안나온다는겁니다. 점점 재생에너지나 친환경에너지의 비율이 높아져가는 미래로 갈 수록 이 효율은 더더욱 높아질겁니다.


 우리가 그동안 이용해 왔던 가솔린 엔진은 사실 엄청나게 낮은 효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 장치를 거치면서 연료가 가진 에너지 효율의 30%대 정도 활용하는거죠. 40%를 넘기지 못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낮은 효율로 내연기관차를 운용하고 있는거죠. 그리고 앞으로도 십수년간은 그렇게 운행해갈거고요.

전기차의 본넷 내부(엔진룸 자리에 트렁크가?)

 앞으로 엔진의 효율을 높이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기보다는, 엔진이 아닌 전기모터를 장착하고 달리는 전기차에 대한 연구가 진행될 것이기 때문에 하루 빨리 부릉부릉 하는 엔진음에 대한 로망보다는 전기차로 효율성, 정속성, 유지비(이건... 좀 더 지켜봐야겠으나), 환경까지 다 잡는게 결국 우리의 갈 길이 아닐까요? AW였습니다. 

copyright @ Faith-Book(Action Writer) all rights reserved.

https://faith-book.tistory.com/

 

반응형
Comments